[US]미국 박사 유학 준비 A to Z

2024-04-01
조회수 453

미국 대학원 박사 과정은 가을 학기에 시작하고 원서 마감은 보통 입학 전 해 12월 초부터 시작됩니다. 합격 여부는 입학 당해 1월부터 4월에 걸쳐 발표되며 학기 시작은 8월 말 경입니다.

미국 박사 유학 준비는 이력서 작성을 시작으로 학교 Search, 교수 컨택부터 TOEFL, GRE 점수 획득, 지원 학교 결정, SOP, PHS, 추천서, 원서 제출, 인터뷰, 비자까지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년 여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2025년 미국 박사 지원 Sample Application Timeline (2024년 12월 1일 마감 기준)


05/2406/2407/2408/2409/2410/2411/2412/2401/2502/2503/2504/2505/25
Resume












School search












Faculty contact












TOEFL












GRE












School selection












SOP












PHS












Recommendation












Application












Status check












Interview












합격 발표












VISA













지원 전 준비 사항

Resume/CV

박사 유학 준비의 시작은 이력서 작성입니다. 이력서는 Admission Committee가 지원자의 이력과 자질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돕습니다. 이력서는 보통 Resume와 CV로 나뉩니다. Resume는 1 페이지 분량으로 교육, 직장 경력, 보유 기술 등을 간략히 기록한 것이며, CV는 2-3 페이지 정도로 보다 자세하게, 특히 학문적인 경력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미국 대학원에서는 Resume와 CV를 구분하지 않고 있는데 별도의 분량 제한이 없다면 학문적인 성격을 강조한 CV 형식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직장이 아닌 대학원이라는 상위 교육기관에 지원하는 만큼 학업과 연구 역량을 강조해야 합니다.

이력서는 성과를 기반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젝트나 연구에서 맡은 역할과 도출한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합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했는지, 어떤 성과를 이뤘는지 상세히 설명하고, 그것이 어떻게 학문적 또는 전문적 성장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적습니다. 박사 지원자라면 논문과 같은 학술 활동을 강조해야 합니다.

이력서의 구성

  • Contact information 이름, 주소, 전화, 이메일
  • Education history 졸업한 대학명, 전공, 취득 학위, 학위 취득 날짜, 졸업 논문 제목
  • Research experience 회사나 연구실명, Project 명, 구체적인 업무, Supervisor 이름
  • Teaching experience TA 담당했던 과목, 기관, 구체적인 업무, Supervisor 이름
  • Publications and Presentations 국내외 학회지에 기재되었던 논문, 학회 참석 경험
  • Honors and Awards 상의 명칭, 기관, 받은 날짜

School Search

미국 박사 유학 준비에 있어서 지원할 학교를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자신의 관심 연구 분야에 맞는 학교를 찾는 것이 가장 우선이어야 합니다. 또한, 학교마다 제공되는 학위, 입학 요건, 경쟁률 등이 다를 수 있어 학교를 선택할 때는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미국 박사 유학 지원 학교를 찾는 방법

  • 관심 분야와 일치하는 프로그램 찾기
    먼저 자신의 연구 관심사와 일치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을 찾습니다. 이를 위해 US News와 같은 랭킹 사이트를 활용하여 각 학과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학의 웹사이트 조사
    각 대학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커리큘럼, 연구실, 교수의 연구 분야를 조사합니다. 해당 대학이 자신의 연구 분야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교수진 검색
    학교를 먼저 지정하고 교수진을 검색해도 되지만 먼저 해당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을 최근 발행된 책이나 연구 보고서, 저널 등 참고 문헌을 통해 파악하고 나서 관심 분야의 교수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다른 학과에서도 자신의 연구 분야를 다루는 교수가 재직하고 있을 수 있으니 교차 지원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박사 유학에서 학교를 찾을 때는 학교의 이름보다는 본인의 연구 분야와 맞는 교수를 우선 순위에 두어야 합니다. 

모든 학교가 교수의 상황에 맞추어 박사를 선발하는 건 아니지만 교수의 허락이 있어야 입학이 가능한 학교도 많습니다. 연구 분야가 맞는 교수를 찾았다면 선택했다면 적극적으로 컨택하시기 바랍니다.


Faculty Contact

미국 박사 과정은 5-6년 동안의 연구 시간과 노력, 논문 작업 등을 포함합니다. 이를 지도하고 조언해주는 교수의 역할이 핵심입니다. 이를 알기에 교수들도 학생을 받아들이는 입장이 꼼꼼하고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원서에 추후 함께 연구하고 싶은 교수의 이름을 적게 되어 있는 학교도 많습니다.

학교 선정에 있어 재정 지원을 기대하는 박사 지원의 경우 Faculty Contact이 입학 허가를 받는 데 매우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습니다. 관련된 실무 경험이 있거나 연구에 도움이 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스스로 판단된다면, 관심이 가는 교수들이 현재 진행하고 있거나 계획 중인 연구에 대해 면밀하게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Contact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수 컨택 방법

  •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 해당 프로그램 홈페이지의 Faculty 정보를 확인합니다.
  • 본인의 학력과 연구 경험과 해당 교수의 연구 분야와의 연관성을 부각해야 합니다. 교수의 최근 연구 주제나 논문을 참조합니다.
  • 본인의 연구 역량과 해당 연구실에서의 잠재적 기여도를 강조해야 합니다.
  • 길게 쓰지 않고 본문은 10문장 이내로 간결하게 작성합니다.
  • CV를 상세하게 정리하여 이메일에 첨부합니다.
  • 스팸 메일로 처리되는 경우가 있으니, 가능하면 ac.kr로 끝나는 이메일 주소를 사용합니다.
  • 첫 이메일부터 Funding에 대해 언급하지 않도록 합니다.
  • 정중하게 해당 학기에 박사 생을 뽑을 계획이 있는지 문의합니다.
  • 모교 교수님의 추천을 통해 Contact 하는 경우 더 긍정적인 Feedback을 받을 수 있습니다. 

TOEFL (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TOEFL은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를 얼마나 습득하고 있는지 평가하기 위한 시험으로 Reading, Listening, Speaking, Writing 각 Section 별 30점, 만점은 120점입니다. 시험을 치른 당일 Reading, Listening 점수를 알 수 있고 일주일 후에 인터넷을 통해 전체 성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험 결과 확인과 score reporting 기간을 고려해 마감일 기준, 최소한 4주 전에는 시험을 치르는 것이 좋습니다.

응시 횟수에 제한이 없으나 다음 시험은 12일 이후에 가능합니다. 유효 기간은 미국 대학원 지원일 기준이 아닌 입학 기준으로 2년입니다. 즉, 2025년 가을 학기에 입학을 원하는 경우 2023년 8월 이후의 성적을 인정됩니다.

학교에서 요구하는 최소 TOEFL 점수는 보통 79~80 또는 92, 95, 100점 등 다양하며 학과마다 다르고, 영역 별로 Minimum을 따로 정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TOEFL은 최소 점수만 넘기면 지원하는 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Funding을 신청한다면 더 우수한 점수를 요구하기도 하며, 실제 합격자들의 Average TOEFL 점수는 102~105점 정도로 Minimum보다 높습니다.


GRE (Graduate Record Examination)

GRE는 미국 대학원에 입학하고자 하는 지원자들에게 요구되는 시험으로 General Test와 Subject Test로 두 종류가 있습니다. General Test는 Verbal Reasoning, Quantitative Reasoning, Analytical Writing의 세 Section으로 나누어지며, 점수는 Verbal, Quantitative 각 130-170점, Writing 0-6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ubject Test는 특정 전공의 세부 지식을 평가하기 위한 Biology, Chemistry, Literature in English, Mathematics, Physics, Psychology 등 총 6가지 영역의 전공 시험으로, 점수는 200-990점입니다.

점수 유효 기간은 5년으로, 원하는 시험 일자의 점수만 지원 학교로 Report 할 수 있습니다. 시험장에서 바로 reporting 하는 경우에는 이전 시험 점수가 모두 함께 보내지니 유의해야 합니다. General Test는 12개월 동안 5번 응시 가능하며 다음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21일을 기다려야 합니다. 시험을 등록하고 취소한 경우에도 응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응시 당일 Verbal Reasoning, Quantitative Reasoning 점수는 확인 가능하며, Analytical Writing 포함한 점수는 10-15일 이내에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RE는 TOEFL처럼 최소 점수를 요구하기보다는 단순히 제출하라는 규정이 많지만, GPA나 TOEFL과 달리 미국 학생과도 동등한 틀에서 측정 가능하기에 외국인 지원자에게는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됩니다. 지원 전공과 학위에 따라 특정 section의 시험 점수가 중요한데, Engineering 분야에서는 Quantitative, 인문 사회 계열의 전공에서는 Verbal과 Writing의 점수가 높아야 합니다.

참고로 최근 ETS ‘A Snapshot of the Individuals Who Took the GRE General Test'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21-2022년 전체 응시자 341,574명의 GRE 평균 점수는 Verbal 151.3, Quantitative 157.0, Writing 3.4입니다.

COVID-19 팬데믹 이후 미국 대학원 지원에 있어 가장 큰 변화는 GRE 면제였습니다. 특히, 상위 이공계 프로그램 중심으로 많은 학교가 GRE 필수에서 면제 또는 선택으로 입학 요건을 바꾸었습니다. 같은 학교라도 단과 대학이나 프로그램, 학위에 따라 면제 여부가 다르고, ‘Waive, Optional, Not Required, Strongly Recommend’ 등 점수 제출에 대한 각 프로그램의 입장에 온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2025년 지원에도 GRE 면제가 계속될지 각 학교 홈페이지의 입학 요강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본격적인 미국 박사 유학 준비 과정

School selection

학교 Search 과정을 통해 정리한 리스트의 학교 중 수십 개의 학교에 지원해서 여러 학교로부터 합격 통보를 받았다 하더라도 등록하게 되는 학교는 단 한 곳입니다. 따라서 많은 학교에 합격하는 것보다는 본인의 Qualification으로 합격할 수 있는 학교 중에서 최상위이거나 가장 선호하는 학교에 진학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관심 분야와 Admission Requirement(Minimum GPA, TOEFL, GRE, 선수 과목 등)를 중심으로 학교 찾기를 했다면 최종 지원할 학교를 선정할 때는 Faculty Contact 결과, 취득한 최종 영어 점수와 해당 프로그램의 합격자 통계, 선발 인원, 유학생 비율, 전년도 합격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합격 가능성을 다각도로 분석해야 합니다. 합격 난이도에 따라 상/중/하로 나누고 박사는 10~15개 정도의 학교를 선정해 지원합니다.

학교 선정 후에는 마감까지 남은 기간 합격 요소 별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이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있다면 그 강점을 어필하고 약점을 보완할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아 합격 가능성을 높이도록 합니다.


SOP(Statement of Purpose)



SOP는 “Tie-Breaker”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비슷한 조건의 지원자들 중 최종 합격 여부가 이 SOP로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SOP는 자기소개서가 아닌 학업 계획서이므로 처음부터 끝까지 대학원에서의 연구나 목표에 포커스를 맞추어 관련된 내용만 기술합니다.

전공 분야에 대한 지원자의 자질과 경험, 연구 목표, 학교 선택의 이유 등이 잘 어우러져 Admission Committee가 다른 지원자들보다 해당 프로그램에 더 적합하다고 평가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각 학교에서 주어진 SOP의 분량 가이드를 따릅니다. 일반적으로 Times New Roman or Ariel 12pt. font size로 1 Page single-spaced 또는 2 Pages double-spaced 또는 Max. 500~1,000 Words입니다.

SOP의 구성 

Paragraph 1 

Introduction
이 프로그램 지원과 관련된 흥미로운 내용, 문제 제기, 또는 나의 연구 관심사를 적어 주목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연구 주제를 첫 단락에 배치하는 두괄식 글쓰기를 추천합니다.
Paragraph 2-3
Academic Background 
박사 과정 수행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그 전공이나 연구에서 희망하는 인재상에 맞는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Paragraph 4Skill & Experience
전공에 연관된 특정 연구, 논문, 인턴 등의 경험이나 직장 경력 등을 구체적으로 언급합니다.
Paragraph 5-6
Research Interest, University & Advisor
하고자 하는 연구 분야를 확실하게 언급합니다. 그리고 학교와 교수 선택의 이유, 이 프로그램이 나와 어떤 Fit을 보이고 어떤 결과물을 낼 수 있다고 확신하는지 써야 합니다.
Paragraph 7
Career Goals 
단기 목표로 시작해서 중장기 목표로 확대해서 이야기합니다. 미래 그 전공 분야나 지역 사회에 어떻게 공헌할 수 있을지 포부를 밝힙니다.
Paragraph 8Conclusion
마지막 문장을 쓰기 전에 왜 학교가 다른 경쟁력 있는 박사 지원자를 뒤로 하고 나를 선택해야 하는지 타당성 있는 이유를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강조할 내용으로 글을 마무리합니다.Research 


PHS (Personal History Statement)

미국 대학원은 다양한 학생들을 선발해 역동적인 커뮤니티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일부 대학원은 아카데믹한 내용의 SOP 외에 지원자의 Personal Character를 알기 위해 PHS를 별도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University of Michigan-Ann Arbor, University of California 계열의 Los Angeles, Berkeley, Davis, Irvine, Santa Barbara 등이 PHS를 요구하는 대표적인 학교입니다.

PHS에는 대학원 측에서 알고자 하는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답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지원자의 성장 과정에서 예기치 않았던 장애물이 있었는지,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했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특히 교육 과정에서 불평등과 차별이 있었다면 Admission Committee가 이를 심사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고려할 것입니다. 재정이나 건강 등의 어려운 상황이 학업에 영향을 미쳤다면 역시 언급해 볼 만합니다. PHS는 개인적인 글이지만 자기 주장에만 치우치면 인상적인 PHS가 되기 힘듭니다. 불평등, 장애, 역경 등의 시련이라면 타인도 공감할 수 있도록 글에서 충분한 객관적인 근거가 같이 이야기되어야 합니다.


추천서 (Letters of Recommendation)


추천서는 일반 대학원의 경우 3통을 요구합니다. 그중 최소 1~2명을 Faculty member나 Academic advisor로 명시한 학교도 있습니다. 강의를 듣고 좋은 성적을 받았던 교수님에게 받아야 합니다. 현재 교직에 없거나 다른 학교로 옮기셨어도 추천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박사 지원자라면 석사 지도 교수의 강력한 추천서를 받아야 합니다. 추천서는 SOP보다는 보통 비중이 덜 하다고 생각되지만, 박사 지원자의 경우 특히 합격에 있어 상당한 힘을 발휘합니다. 그만큼 미국 대학원에서 추천서를 작성해 주는 추천인의 의견을 신뢰하기 때문입니다.

추천인 선정에서 중요한 것은 추천인이 지원자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추천인이 지원자에 대해 많이 알수록 추천의 이유가 상세하고도 근거가 분명한 좋은 추천서를 쓸 수 있습니다. 지원자를 잘 알고 있으며 미국 대학원 박사 과정에서 훌륭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거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내용은 지원자의 이력서, SOP와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미국 대학원은 추천서를 통해 지원자의 학업이나 연구 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나 다양한 의견을 알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지원자가 직접 쓴 이력서나 SOP 내용에 대해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추천인의 긍정적인 평가가 중요합니다. 추천서를 부탁 드릴 때, 이력서, 성적표, SOP 등 본인에 대해 참고할 만한 정보를 드립니다.

추천인에게 마감일보다 최소 2달 전에는 요청하도록 합니다. 원서 마감에 임박해 추천서를 부탁드리면, 추천인이 내용을 작성할 충분한 시간이 없어 양질의 추천서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지원 학교를 결정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추천서를 요청해야 합니다.


Application


미국 대학원의 가을 학기 원서 사이트 오픈은 보통 입학 전 해 8~9월경입니다. 원서 계정을 만들어 전체적인 원서 구성과 질문들을 확인하고 추가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나 특이 사항이 있는지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이력서, SOP, PHS는 첨부 파일의 형식으로 온라인으로 제출하니 미리 PDF 형식으로 바꿔 준비합니다. 성적표와 시험 점수 결과도 스캔해 두어야 합니다.

박사 원서 마감은 12월 초부터 시작되며, 장학금 신청의 경우 추가 에세이나 별도의 신청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간혹 학교에서 마감일을 갑작스럽게 변경하기도 하니 종종 학과 사이트를 방문해 변동 사항 여부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한번 제출된 원서는 수정이 불가하므로 제출 전 여러 번 검토합니다.


원서 보내고 해야 할 것

원서 Status Check

원서를 제출하면 그 사이트가 Application Status Check 페이지로 변경되며, 해당 사이트를 통해서 영어 점수 및 추천서 도착 여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학교에 따라 별도의 Status Check 사이트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지원자가 모든 서류를 완벽하게 제출했어도 학교 측에서 서류를 분실하거나 시스템 오류로 Missing 서류가 많이 생깁니다. 각 학교의 마감일이 집중된 연말과 연초에는 전 세계 지원자들의 서류가 같은 기간 동안 도착함에 따라 업무가 폭주하여 학교 측에서 분류 과정 중 일부 서류를 분실하거나 잘못 분류하여 지원자의 서류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원서 제출 후, 입학 허가 통보를 받기 전까지 Status Check는 필수입니다.

특히, 추천서와 TOEFL, GRE 등은 지원자가 직접 보내는 서류가 아니라 추천인과 ETS에서 각각 발송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원 학교에서 온 모든 이메일을 확인하고 학교 별로 폴더로 구분하여 Application Status Check 관련 내용을 정리합니다. 모든 서류가 Completed 되었다는 표시가 되어야 학교는 원서 심사를 시작합니다.


Interview

미국 대학원 합격의 최종 관문은 인터뷰입니다. 인터뷰 초대를 받았다면 1차 서류 심사를 통과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박사의 경우 최종 합격자 3~5배의 지원자만이 초대 받습니다. 외국 학생은 Zoom이나 Skype 등 화상으로, 특정 교수와 1:1 혹은 여러 교수진과 20분~1시간 정도 인터뷰하게 됩니다. 인터뷰 초대 이메일은 빠르면 지원 마감 후인 1월 중순부터 2월까지 오는 데 24시간 이내에 답을 해주기를 요구합니다. 인터뷰 요청부터 실제 인터뷰 일정까지 짧으면 2~3일, 길어야 일주일 남짓 정도만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특히 박사 지원자들은 원서를 제출하자마자 인터뷰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뷰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얼마나 그 학과, 특정 교수의 연구 관심사나 연구 방식에 잘 맞는지 어필하는 것입니다. 내가 지금까지 이룬 성과를 자랑하기보다는 이 학교가 어떤 점에 있어서 나에게 최선인지를 잘 설명해야 합니다. 각 프로그램 홈페이지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고 Interviewer가 최근 출간한 논문이나 학술지 내용을 통해 연구 성향이나 방향도 파악합니다. 예상 질문을 생각하고 답변을 작성해 봅니다.

Interview script를 작성한 다음 검수를 받고 Native Coach와 Skype로 모의 인터뷰 연습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크나 헤드셋 성능을 점검하고 실제 인터뷰 환경을 만들어 연습 내용을 녹음하거나 동영상으로 찍어 문제점을 교정합니다. 미리 철저히 준비하되 너무 외운 듯이 이야기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자연스럽게 대화가 이어져야 합니다. 단답형으로만 답변하거나 수동적으로 끌려가지 말고 Interviewer에 대한 질문도 적극적으로 준비합니다.


합격 발표

합격자 발표는 빠르면 1월 초 중순부터 발표되고, 늦는 경우에는 5~6월에 나오기도 합니다. 박사는 수업/연구 조교(Teaching/Research Assistantship) 관련 의무 사항과 학비 면제(Tuition Waiver)와 생활비(Stipend) 정보가 합격 편지에 같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만약 관련 내용이 빠져 있다면 학과에 문의해야 합니다. 펀딩이 주어지지 않는 경우는 개별적으로 펀딩 확보를 위해 교수님을 찾아야 할 수 있습니다. 합격한 학교들이 다수이고 펀딩 금액에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협상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합격 편지나 이메일에 통보 시한이 적혀 있는 학교를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4월 말까지 합격한 학교 측에 등록 여부를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원하는 학교에서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았는데 합격한 학교의 등록 마감 시한이 다가온다면 기한을 연장해 줄 수 있는지 문의해야 합니다. 또한 관련 내용을 합격을 기다리는 다른 곳에도 알려서 결과 발표를 재촉하도록 합니다. 최종 등록할 학교를 정했다면 학비 deposit을 내고 입학 수락 절차를 진행합니다.
 


VISA

미국 대학원 박사 합격자는 비자가 거절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미국 학생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합격한 학교로부터 입학 허가서인 I-20를 받아야 합니다. 학생 비자의 동반 가족 허용 범주는 배우자와 자녀에게 해당되며, I-20는 동반 가족 모두 각각 발행됩니다. I-20 발급을 위해서는 합격 후 학교에 재정을 보증할 수 있는 서류, 즉 장학금 수여 편지나 은행 잔고 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가을 학기 전 여름에는 인터뷰가 몰릴 수 있으니 되도록 7월 전까지 인터뷰를 끝내도록 합니다. 실제 인터뷰 시간은 1~2분 정도이며, 승인 여부는 바로 현장에서 알려줍니다. 보통 2~3일 이내에 비자가 부착된 여권이 집으로 배송됩니다. 미국 출국은 I-20 기재된 수업 시작 날짜의 30일 전부터 가능합니다.




Why Leadersuhak?

리더스유학은 미국 대학 입학 카운슬링 협회(NACAC: National Association for College Admission Counseling) 회원사이며, 주한 영국 문화원이 인증한 영국 전문 유학원(UK Education Specialist Agents)입니다.

리더스유학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61길 19 401(강남 해커스 어학원 제1별관 4층) / Tel 02 535 4003 / Fax 02 535 4182 / 사업자번호: 211-87-64376
통신판매업번호: 2012-서울서초-0886호 / ㈜리더스유학 / 대표자: 김진희 / 개인정보 책임자: 김인진


© Copyright Since 2005 LEADERSUHAK INC. All Rights Reserved.

Why Leadersuhak?

리더스 유학은 미국 대학 입학 카운슬링 협회(NACAC: National Association for College Admission Counseling) 회원사이며, 주한 영국 문화원이 인증한 영국 전문 유학원(UK Education Specialist Agents)입니다.

리더스유학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61길 19 401
(강남 해커스 어학원 제1별관 4층)
Tel 
02 535 4003 / Fax 02 535 4182
사업자번호: 211-87-64376
통신판매업번호: 2012-서울서초-0886호
㈜리더스유학 / 대표자: 김진희
개인정보 책임자: 김인진


© Copyright Since 2005 LEADERSUHAK INC. 
All Rights Reserved.